2022 TrendPulse - [Mobility] CMF 트렌드 컬러 제안1

2022. 3. 28. 09:05Trendpulse/CMF

지난 포스트에서 우리는 2022 TrendPulse 모빌리티 CMF 트렌드 제안의 첫 번째  테마 'Love Harmony(러브하모니)'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본 포스트에서는 모빌리티 산업에서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움직임을 알아보고 더 나아가 인간과 자연의 원초적인 본능에서 얻어지는 생명력을 컬러와 소재로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Mobility CMF

 

Theme 1.

Love Harmony(러브 하모니) 

컬러 및 소재 제안

 

Mobility CMF 파트에서 제안하는 테마 1 'Love Harmony(러브 하모니)'에서는 다음과 같이 5가지 컬러가 제안된다.

 

 

본 테마는 온 지구가 스트레스 병동이 된 지금, 사람들의 고통과 번뇌를 씻어주는 흡인지와 같은 디자인 전략이 주된 방향성으로 보여진다.

 

이미지 출처 : Bree Leech, Aston Martin

 

KCC CI0024 - Algae Green(알게 그린)

Algae Green(알게 그린)은 유기적이고 영양이 풍부한 컬러이자 원기 왕성한 녹색 실물로부터 그린에너지가 뿜어져 나와 바이오 필리아를 느끼기에 가장 영양가 있는 컬러이다. 깊은 숲의 톤에서 자연의 힘을 느낄 수 있고, 가을에 비가 그친 후 소나무 숲 속과 같은 울창하고 차분한 느낌을 자아내는 컬러이다. 덩쿨과 같이 레이어드 된 그린의 질감을 보여주고, 흐르는 물에 투영된 매끈한 세라믹과 같은 소재와 함께 표현되면 보다 그 느낌을 잘 표현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Pexels_Luis Aquino, Mercedes Benz, Porsche

 

KCC JD0015 - Harvest Dark Brown(하비스트 다크 브라운)

Harvest Dark Brown(하비스트 다크 브라운)은 짙고 비옥한 땅의 기운이 느껴지는 컬러로, 물을 잔뜩 머금은 새벽의 감성을 자아내는 컬러이다. 적당한 습기와 함께 아득히 감싸는 그윽한 진흙의 촉감과 컬러는, 에너지를 깊게 머금고 새 생명을 잉태시키는 자연의 근본적인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특히 수분을 가득 머금은 커피점토 분말과 같은 소재감은 자연 소재가 가지고 있는 본연의 생명력을 보여준다. 

 

이미지 출처 : Speedster, Rubelli, Pexels_Anna Shvets

 

KCC BK0115 - Aquatic Skyblue(아쿠아틱 스카이블루)

Aquatic Skyblue(아쿠아틱 스카이블루)는 나를 향해 쏟아질 듯 다가오는 파도와 같이, 집어삼킬 듯 쏟아지는 하늘과 파도의 울림을 시각화한 컬러이다. 웨이브 지는 패턴과 표면의 율동감은 아쿠아틱 스카이 블루 컬러를 더욱 더 부각할 수 있는 소재로 제안된다. 

 

이미지 출처 : Rezzan Hasoglu Studio Sahil, Studio Nienke Hoogvliet

 

KCC GB0015 - Humidity Gray(휴머니티 그레이)

Humidity Gray(휴미니티 그레이)는 건조해 보이는 돌 표면에 새벽 이슬이 살짝 머금은 듯한 반광택의 그레이 컬러로, 유약을 혼합하거나 다른 컬러의 플라스틱 입자를 재활용하여 합성한 컬러로 묘사된다. 재료 본연의 표면감과 컬러가 강조되고 건축물, 조형물과 같은 대상들에서 주로 보여지며, 익숙하지만 새로운 감성을 자아낸다. 

 

이미지 출처 : Jason Ju Design, Material Finite, Havaianas

 

KCC  YF0125  - Shining Sand(샤이닝 샌드)

Shining Sand(샤이닝 샌드)는 마모된 돌과 부드러운 모래를 떠올리게 하는 컬러로, 포근하고 따뜻한 감성을 자아낸다. 가공을 최대한 적게 한 자연 그대로의 소재와 염색되지 않은 중성적인 색감을 보여준다. 윤리, 환경, 휴식 그리고 복지에 이르기까지 자연스러움과 연결되는 베이지 컬러로 제안된다. 

 

 


 

Color Analysis

제안 컬러 분석

*Munsell Color System(먼셀 컬러 시스템)에 근거

 

 

테마 1 'Love Harmony(러브 하모니)'에서 제안되는 컬러의 속성을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색상(Hue)의 경우 R, Y, G, BG, B로 넓고 다채롭게 분포하고 있다. Humidity Gray는 G 계열의 컬러로서, 따뜻한 그레이 컬러로 제안된다. 명도(Value)의 경우에는 3부터 9사이에 폭넓게 분포하여 깊이감 있는 자연의 모습을 보여주고, 채도(Chroma)는 5이하로 분포하여 저채도의 묵직하고 안정적인 톤으로 보인다. 따라서 테마 1 '러브 하모니'의 컬러들은 자연을 닮아 친숙하고 안정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컬러들로 제안된다.

 

 

지금까지 Mobility CMF 파트에서 제안하는 테마1의 컬러들을 살펴보았다. 향후 포스트에서는 테마 2와 함께 새로운 이야기와 이슈들을 전달하고, 컬러 및 소재에 대한 이야기를 다뤄보고자 한다. 

 

 

 

 

트렌드 세미나 및 CMF 컨설팅 문의

허재희 선임 

jhheo3776@kccworld.co.kr

백수현 선임

shbaek3114@kccworld.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   Copy or reproduction of this material is strictly prohibited by the copyright law.

COPYRIGHT © 2021 KCC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KCC의 인사이트로 뽑은 디자인 뉴스레터 💌

뉴스레터 구독하기!

 

👇 KCC컬러디자인센터 카카오톡 친구 추가 QR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