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TrendPulse - [Home Appliances & Mobile] CMF 트렌드 컬러 제안1

2022. 3. 21. 13:08Trendpulse/CMF

 

지난 포스트를 통해 우리는 민족의 전통성과 공예의 진중함을 바탕으로 2022 TrendPulse 생활가전 CMF 트렌드 제안의 첫 번째  테마 'Eclectic Cadence(절충적 운율)'에 대해 알아보았다.

 

 

해당 내용을 다시한 번 요약하자면, 올해 2022년도 트렌드 흐름은 각자가 일궈낸 공예의 진중함과 민족적 컬러감 및 패턴들이 소재로 완성되면서 전통 헤리티지 디자인이 주를 이루게 될 것으로 예측되고, 집약적 전통 계승을 주요한 가치로 여기는 풍토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한다. 따라서 테마 1 'Eclectic Cadence(절충적 운율)'에 주목할 키워드는 #전통의미학 #문화적내러티브 #다양성 #믹스매치로 정리할 수 있다. 그리고 본 포스트에서는 앞서 이아기한 흐름을 토대로 'Eclectic Cadence(절충적 운율)'의 컬러와 소재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이미지 출처 : Stylus, And Objects

 

 


 

 

Home Appliances & Mobile CMF

 

Theme 1.

Eclectic Cadence(절충적 운율) 

컬러 및 소재 제안

 

이미지 출처 : Alfhild Kulper

 

Home Appliances & Mobile CMF 파트에서 제안하는 테마 1 'Eclectic Cadence(절충적 운율)'에서는 다음과 같이 5가지 컬러가 제안된다. 

 

이미지 출처 : Chalk Plaster, Alessi

 

KCC RM0146 - Mystique Rose(미스틱 로즈)

Mystique Rose(미스틱 로즈)는 습기를 머금은 강렬한 흙의 기운이 느껴지는 컬러로 부, 태양, 번성 등 토테미즘 배경에 빠질 수 없는 원초적인 레드이다. 민속적인 패치워크와 터프티드에서 보여지는 컬러와 소재가 특징이고 벨벳, 패치와 같은 소재에서 보여지는 미스틱 로즈는 원목에 흡수되어 묵직하고 무게감있게 표현되거나, 무광의 원컬러 마감으로도 그 존재감이 확실한 특징이 있다. 원시적인 색감과 소재에서 오는 감성이 주요하고, 레트로하면서도 감각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컬러로 제안된다. 

 

이미지 출처 : Bruno Moinard, Armadillo x House of Grey, Christian Dior

 

KCC YG0120 - Stratum Beige(스트롸튬 베이지)

Stratum Beige(스트롸튬 베이지)는 자연의 시간이 만들어낸 부드럽지만 강인한 나무테와, 거칠지만 따뜻한 소재의 직물에서 보여지는 소프트한 톤의 베이지로 제안된다. 2022 명품 브랜드 디올의 크루즈 컬렉션에서도 볼 수 있는 컬러감이고, 건실하면서도 따뜻한 느낌을 자아내는 것이 특징이다. 스트롸튬 베이지는 입체감 있고 균일한 패턴과 만나면, 안정감 있으면서도 리듬있는 디자인으로 표현이 가능한 컬러와 소재로 제안된다.

 

이미지 출처 : Lisa Cahill, Bendheim

 

KCC BG0085 - Glaze Blue(글레즈 블루)

Glaze Blue(글레즈 블루)는 청자를 연상시키는 컬러로, 맑지만 두껍고 단단한 소재와 컬러로 제안된다. 투명한 소재들이 겹치고 겹쳐 깊이감 있으면서도 청량함을 주고, 유약을 바른듯한 표면의 광택감은 컬러가 적용된 제품의 볼륨감을 살리며, 글레즈 블루가 가진 장점을 더욱 더 부각할 수 있는 소재이다. 고급스러움과 현대의 모던함이 만나 산뜻한 블루로 표현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 Vincenzo De Cotiis, Urpflanze, Lacoste SS22

 

KCC CI0026 - Moss Espresso(모스 에프스레소)

Moss Espresso(모스 에프스레소)는 이끼에서 진하게 추출된 에스프레소와 같은 그린으로 제안된다. 말그래도 고 농축의 초록빛 에스프레소가 먹과 같이 풀어졌을 때 보여지는 컬러로 제안되는데, 주위와 자연스럽게 융화되는 것이 특징이다.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편안한 다크 그린 컬러로서 2022 럭셔리 브랜드의 런웨이 패션에서도 중요한 계열의 컬러로도 보여지고, 주위의 자극적인 것들을 흡수하여 안정시켜 차분하고 편안한 감성의 컬러로 제안된다.

 

이미지 출처 : 6sixthsense,   Bang&Olufsen

 

KCC YL0068 - Golden Brut(골든 브르트)

Golden Brut(골든 브르트)는 채도가 높지 않고 깊이감이 있는 더스티한 골드로, 부드러운 소프트 광택으로 표현된다. 의도적으로 세월의 흔적을 느끼게 하는 그레이쉬한 톤에 현대적인 마감처리가 돋보이는 컬러이다. 골든 브루트 컬러는 앞서 제안된 4가지 컬러들과의 조합 속에서 강조될 수 있는 소재와 컬러의 감성을 가지고 있고, 다양한 재료들과의 조합이 돋보이는 컬러로 제안된다. 

 

 


 

Color Analysis

제안 컬러 분석

*Munsell Color System(먼셀 컬러 시스템)에 근거

 

테마 1 'Eclectic Cadence(절충적 운율)'에서 제안되는 컬러의 속성을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Mystique Rose, Moss Espresso, Glaze Blue는 R, G, BG 계열에 해당하는 컬러들로 인접 보색과 보색의 관계이고, Mystique Rose의 경우 Y 계열의 Stratum Beige, Golden Brut와 근접 색의 특징을 보여 색상들이 다채롭고 조화롭다. 명도(Value)의 경우에는 3부터 8사이에 폭넓게 분포하고, 채도(Chroma)는 중·저채도의 안정적인 톤으로 제안된다. 따라서 테마 1 절충적 운율의 컬러들은 다채로운 색상과 톤 속에서 다양한 문화적 내러티브를 보여주고, 컬러들의 연결성을 나타낸다.

 

 

 

 

지금까지 Home Appliances & Mobile CMF 파트에서 제안하는 테마1의 컬러들을 살펴보았다. 향후 포스트에서는 테마 2와 함께 새로운 이야기와 이슈들을 전달하고, 컬러 및 소재에 대한 이야기를 다뤄보고자 한다. 

 

 

 

 

트렌드 세미나 및 CMF 컨설팅 문의

허재희 선임 

jhheo3776@kccworld.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   Copy or reproduction of this material is strictly prohibited by the copyright law.

COPYRIGHT © 2021 KCC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KCC의 인사이트로 뽑은 디자인 뉴스레터 💌

뉴스레터 구독하기!

 

👇 KCC컬러디자인센터 카카오톡 친구 추가 QR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