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 KCC 아파트 재도장 디자인 트렌드 : 익스테리어

2020. 8. 20. 16:00ACT & RE:ACT/Architecture Trend

오래도록 안전하고 아름다운 아파트를 위해

국내 아파트의 평균 교체수명은 30년 전후인데 반해, 선진국은 100년이 넘는 곳도 있을 정도로 주택의 교체수명이 길다. 이에 발맞춰 정부는 주택 공급에만 치중했던 과거를 뒤로하고 아파트의 장수명화를 꾀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장기수선계획에 기반한 아파트의 적절한 보수는 '100년가는 아파트'를 만들기 위한 필수 관문이다. 특히 통상 5년 주기로 시행되는 아파트 재도장은 노후 아파트의 유지보수를 도와 아파트 장수명화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외부에 노출된 콘크리트 표면에 페인트로 도막을 형성해 물과 공기의 접촉을 완벽히 차단하며 콘크리트를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에는 아파트도 외모가 경쟁력이라 할 만큼 아파트의 와관도 주목받고 있다. 다양한 건설사에서 매 해 수려한 신축 외관 디자인을 개발하고 있는 데다가, 소비자들의 안목도 높아져 아파트 디자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손쉽게 단지 분위기를 바꾸는 데에는 재도장 만한 것이 없으니, 재도장 하나로 미관과 안전성, 두마리 토끼를 다 잡는 것이다. 


 

KCC는 국내 대표 건설사 브랜드 아파트 매뉴얼 컬러를 분석하고 개발해 수많은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신축 시장을 선도하는 디자인 노하우로, 이제는 구축 아파트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디자인을 연구하고 분석한다. 

 

이러한 신축 아파트 트렌드를 바탕으로 KCC가 제안하는 아파트 재도장 색채 디자인 테마는 크게 'Soft', 'Stylish', 'Grayish' 의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세 가지의 테마는 각각 컬러 톤에 따라 Cozy Soft, Pure Soft(부드럽고 깨끗한 컬러 디자인) ▲Stylish Layered(세련된 유사색 컬러 디자인) ▲Stylish Vivid(시선을 끄는 생생한 컬러 디자인) ▲Elegant Grayish(중후한 그레이톤 컬러 디자인) ▲Urban Grayish(도시적인 그레이톤 컬러 디자인) 로 한번 더 세분된다.


SOFT  ( Cozy Soft  & Pure Soft )

Soft 테마는 가장 일반적으로 아파트 도장에 사용된 색채디자인 테마이다. 2000년대 초반, 건설사들이 앞다투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담은 아파트 색채계획을 선보이면서부터 이 soft 테마는 다채롭게 사용되어왔다. 주로 베이지, 아이보리를 주조색으로 소량의 중채도-중명도 포인트컬러를 사용하여 디자인한다. 

 

Cozy Soft

Cozy Soft 테마는 부드럽고 화사한 아파트의 이미지를 완성한다. 난색의 유사색 배치로 이루어진 cozy soft 테마는 따뜻함, 여유로움을 떠올리게 하며 입주민에게 심리적인 안정감을 선사한다. 특히 아파트 외관 계획은 동일한 컬러군을 사용하더라도 디자인과 배치에 따라 이미지가 달라지기 때문에, KCC는 신축 트렌드 분석을 바탕으로 디자인을 제안하여 편안하면서도 세련된 주거공간을 완성한다.

 

Pure Soft 

Pure Soft 테마는 아이보리 색상을 주조색으로 활용한 따뜻하고 깔끔한 배색이다. 아이보리 색상을 주조색으로 활용한 디자인은 시간이 흘러도 깔끔하고 깨끗한 아파트 이미지를 완성한다. 특히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생산된 KCC의 외부수성 페인트는 시간이 흘러도 처음과 같은 깔끔한 색상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대전 천동 휴먼시아 2차 아파트

대전 천동의 휴먼시아 2차 아파트는 Soft 스타일로 재도장했다. 세로 분할로 더 높아보이는 디자인을 연출하고, 소량의 강조색으로 아이덴티티를 표현하여 깔끔함을 강조했다. 

 


Stylish ( Stylish Layered & Stylish Vivid )

멀리서도 한눈에 띄는 스타일리쉬한 외관은 아파트의 아이덴티티를 완성한다. Vivid한 색상의 구현은 페인트 제품력의 발전도 한 몫 했다. 과거에는 비와 바람에도 변색이 일어나기 때문에, 대부분 옅은 색상과 무채색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페인트의 내후성과 물성이 강화되면서, 특색 있는 컬러 디자인을 적용해도 변색 걱정 없이 자유롭게 디자인한 프로젝트가 증가하고 있다.

 

Stylish Layered 

브랜드의 시그니쳐 컬러를 강조색으로 사용하고, 비슷한 색상의 파스텔 톤 컬러를 레이어드해 경쾌하고 리듬감이 느껴지는 디자인이다. 특히 가로 방향 스트라이프 형태로 분할하여 색상을 레이어드하면 실제보다 높아보이는 외관 디자인이 가능하다. 대단지아파트에서 조닝을 통해 다양한 색상군을 활용해 디자인하면, 시인성이 좋은 단지계획으로 조화롭게 활용할 수 있다. 

 

Stylish Vivid

눈에 확 튀는 브랜드 컬러에 다채로운 그래픽까지 더하면, 단연 돋보이는 아파트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다. 주로 확고한 아이덴티티나 헤리티지를 가진 현장이나, 주변과의 차별화를 꾀하는 중.소규모 단지에 활용하면 경쾌하면서도 센스있는 디자인이 된다. KCC에서는 신축 스타일 분석을 통해 재도장 현장에도 적용가능한 다양한 그래픽을 개발하고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단지의 품격을 높이는 특별한 그래픽을 제안한다. 

 

과천 원문동 래미안슈르

과천의 대장주, 래미안 슈르 아파트는 Stylish 스타일로 재도장했다. 신축 스타일 면분할을 기본으로, 측벽 좌측 상단의 비비드 컬러 포인트를 메인 디자인으로 활용하여 산뜻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컬러감으로 주목받았다. 시선을 끄는 stylish한 강조색 배색을 통해 단지의 아이덴티티를 확립하고, 인근 단지들과의 차별성으로 단지의 품격을 높이는 데에 기여했다. 

 


Grayish (Elegant Grayish & Urban Grayish)

최근 신축 아파트 트렌드를 가장 잘 반영한 테마가 바로 Grayish 이다.  Grayish 테마는 풍부한 컬러감과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Warm Tone의 Elegant Grayish와, 도시적인 이미지를 강조하며 랜드마크로 자리마김하는 Cool Tone의 Urban Grayish로 한번 더 분류할 수 있다. 이는 건설사의 하이엔드 브랜드나, 고급 주거 특화단지에 다양하게 사용되는 테마이다. 

 

Elegant Grayish 

다양한 신축 프리미엄 브랜드 아파트에서 사용되는 중, 저채도의 따뜻한 그레이 컬러는 한층 더 고급스러워진 중후함을 표현한다. KCC는 다년간의 프리미엄 브랜드 색상 설계 노하우를 통해 단지에 가장 적합한 컬러 디자인을 제안한다. 세밀한 분석에 기반한 적재적소의 디자인 계획으로, '컬러로부터 시작되는 프리미엄 주거' 를 완성한다. 

 

Uraban Grayish

도시의 색감을 담은 차가운 톤의 그레이 배색은 다양한 건설사의 신축 아파트 스타일에서 가장 주목받는 디자인이다. 특히 쿨톤의 그레이 컬러는 작은 색상 차이가 적용되었을때 이미지의 큰 변화를 불러오기 때문에, 분석을 통해 현장에 가장 적합한 컬러를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KCC는 다양한 건설사와의 브랜드 컬러 개발 협업 사례를 통해, 분석을 통해 가장 적합한 컬러와 디자인을 제안할 수 있다.

 

Grayish - 인천 서구 청라자이아파트

청라 자이아파트는 Grayish톤을 적용한 대표적인 현장이다. 청라신도시의 대표 현장인 청라 자이아파트에 가장 적합한 외관 디자인을 위해, KCC는 주변 환경을 고려한 색채선정과 신축 스타일을 반영한 세련된 디자인을 적용했다. 이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KCC는 청라신도시의 다양한 구축 아파트를 대상으로 신축 스타일을 반영한 재도장 디자인을 진행하고 있다. 

 


 

아파트 재도장 공사는 일반적으로 주민 대표들이 모여 결정하는데, 최근에는 지역을 막론하고 신축 브랜드 아파트 스타일의 디자인을 선호하는 추세이다.

 

KCC는 외벽 재도장 공사를 계획하고 있는 아파트를 대상으로 색채디자인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CC의 환경 색채 전문가가 신축 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브랜드와 주변 환경을 고려한 아파트 외관을 디자인하는 형식이다. 물론 건물의 모양과 마감재 등에 차이가 있어 신축과 완벽히 동일한 디자인을 적용하기는 어렵지만, 그와 유사한 컬러와 디자인 제안으로 아파트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을 제공한다.

 

오래된 아파트를 안전하게 보수하고 수려한 새옷까지 입혀주는 재도장, KCC와 함께 해보면 어떨까 ? 

 

 

 

문의 : jsy81@kccworld.co.kr


 

🎉 KCC의 인사이트로 뽑은 디자인 뉴스레터 🎉

 

KCC컬러디자인센터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고

가장 먼저 소식을 받아보세요💌 🥳

 

 

재도장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카카오톡 친구 추가해서 문의하기 📣 

 

 

 

🔻KCC컬러디자인센터 카카오톡 친구추가🔻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 or reproduction of this material is strictly prohibited by the copyright law.

COPYRIGHT © 2021 KCC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