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son & Objet 2023 (SEP) 트렌드 이슈

2023. 11. 1. 16:18Design Story/Exhibition Review

 

 

ENJOY !
우리를 둘러싼 기나긴 위기의 시대에서 벗어나, 다시 찾는 매혹적인 삶


9월의 메종오브제는 파리디자인위크와 함께 한다. 메종오브제에서는 위기에 처한 세계에 대응하여 사회와 브랜드가 굴복했던 긴박함에서 벗어나 재발견된 승영과 삶의 다시 매혹적인 삶과 함께할 것이란 의지를 담은 "Enjoy!"를 주제로, 파리디자인위크는 올해  프랑스 디자인위크 대주제인 “Alive, Living”  아래 파리시내 Rive Gauche, Marais 및 Bastille, Opéra, Concorde 및 Étoile, Palais-Royal 지역의 쇼룸, 갤러리와 문화공간들과 연계한 전시 행사로 프랑스의 예술성을 강조하는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KCC 컬러디자인센터에서는 앞서 제시한 전시 트렌드를 통해서 세가지 트렌드 테마와 여섯가지 디자인 이슈를 선정했다.

화려한 컬러감이나 패턴을 통해서 이번 메종오브제의 테마인 ‘enjoy’ 를 가장 잘 보여줄 수 있었던 Rhythmical repeats, 외부로 나온 가구들, 공방 밖으로 나온 디자이너들의 유니크한 소재들이 돋보이는 Elevated  Outdoor, 마지막으로 전 세계적인 지속가능성 흐름에 발맞춰 대체가능하고 구조적인 디자인들에 주목했던 Plan B 다. 

 

 


 

 

KEYWORD 01

Rhythmical repeats

고조되는 재미

 

 

① Vivid Strikes 

생생한 컬러로 강조하는 즐거움

Small pleasure 라고도 이야기할 수 있으며 작고 비비드한 제품, 가구를 통한 생생한 재미를 추구하는 형태로 표현할 수 있다. 단단함보다는 부드러운 성격을 가진 색상과 소재로 표현될 수 있으며, 특히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드림스케이프에서 영감을 받은 공간 컬러와 구조로도 표현될 수 있다. 부드럽고 매끈한 표면감과 어우러지는 세라믹, 유리, 타일 등의 텍스쳐로 표현할 수 있다. 

 

 

 

Zoom in 

멋진 패턴은 크게 크게

화려하고 눈길을 끄는 패턴들, 그중에서도 특히 자연을 형상화한 디자인이 인상적이다. 벽지나 소품 등 계획된 소재들 뿐 아니라 대리석이나 나무등과 같은 천연 소재에서도 대비가 강한 패턴들이 돋보이고, 이들을 톤온톤, 모자이크와 같은 변조를 주어 사용하기도 한다. 특히 단단한 패턴을 강조하며, 반복 속에서 공간 속 장식적인 화려함이 느껴진다. 

 

 


 

KEYWORD 02

Elevated  Outdoor

외부로의 확장

 

 

Urban holiday

신소재로 만드는 도심의 휴일

이전부터 유럽 시장에는 국내보다는 아웃도어 시장의 수요가 많았다. 이는 코로나를 기점으로 더욱 더 증가했는데, 역시나 다양한 브랜드에서 공간을 막론하고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다. 특히 방수 위빙 코팅의 아웃도어 가구, 나무, 소재감이 돋보이는 타일이나, 반전매력을 보여주는 매트한 조명 등으로, 업무와 휴식의 경계 없이 멀티유즈가 가능한 소재감이 돋보인다. 

 

 

 

② Merging Effects

전통 기법을 통한 소재의 병합

공예적 측면에서는 섬세한 표현이 가능한 유리나 세라믹, 린넨, 마블, 포셀린 등을 활용하고, 하나 이상의 소재들을 함께 배치해 대비를 강조하며 소재의 임팩트를 극대화하는 모습이 보인다. 특히 유리의 기포, 포셀린의 구멍, 린넨의 구멍 등 있는 그대로 가치있는 소재들을 전통 기법을 통해 공예적으로 활용하여 특별함을 선사한다.

 

 

 


KEYWORD 03

PLAN B

대체가능한 미래

 

① Past Particles

Waste made wonderful
세라믹, 플라스틱 및 쉘 폐기물등의 재활용으로 새로운 복합재 및 표면 패턴이 드러난다. 특히 소재에 쓰인 폐기물들은 그 유래를 함께 강조하며, 다양한 소재들이 잘게 쪼개지고, 섞이고, 다시 붙는 과정이 소재 자체에서 나타나며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게 된다.

 

 

 

② Weaving Future

미래의 조형미를 완성하는 힘

나무, 직물, 스트로우 등의 자연 소재를 엮어서 만든 소재들이 돋보이며, 이러한 자연스러운 반복에서 나오는 단단한 내구성과 적응력이 특징이다. 이렇게 매듭 사이로 비치는 디자인과 얇은 선들이 어우러져 가볍고 경쾌한 느낌을 주기도 하고, 소재가 강조됨에 따라 이들 소재의  출신지를 강조한다. 

 

 


 

 

길고 길었던 메종오브제 리뷰는 이렇게 마치며,,,

마무리하려고 했으나,

 

아쉬운 마음에 특별한 리뷰를 함께 준비해봤다.

파리 하면 럭셔리 브랜드, 그리고 이들을 담는 멋진 공간.

즉 '백화점' 아닌가. 

 

 


 

 

 

 

지금 당장 파리에서 가장 뜨거운 백화점은 누가 뭐래도

Galeries Lafayette , Bon Marché , Samaritane 세 곳이다.

세 백화점 모두 위치도 성격도 취급품목도 다른데, 한번 간단히 살펴보자.

 

 

@giphy

 


 

 

 

① Galeries Lafayette 

 

 

요즘 말론 'old money' 로 칭할 수 있는 라파예트 백화점은 오래전부터 이어진 명성과 전통성을 담고 있는 고급스러운 백화점이다. 한마디로 정의내릴 수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전통성. 겉은 모던하지만 안은 화려하며, 특히 시대를 초월한 고급스러움을 형상화하는 소재인 마블이나 골드가 타 브랜드보다는 많이 나타난다. 그렇다고 해서 올드하진 않다. 공간 속 다양한 메탈 소재를 서로다른 질감으로 활용해 모던한 감성도 놓치지 않았다. 샹젤리제 거리의 라파예트 백화점은 최근 리뉴얼 후 입구에는 몰입형 스크린을 두어 입구성을 강조했고, 백화점 중심에는 원형의 광장을 두고 안쪽에는 일반 브랜드, 벽쪽에는 럭셔리 브랜드를 배치해 공간감을 강조한 조닝이 인상적이다. 

 

 

② Bon Marché

최초의 백화점이자 꿈의 백화점으로 불리는 봉마르쉐는 가구점과 갤러리가 많은 Saint germain 지역의 터줏대감이다. 한마디로 정의내릴 수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simple is the best. 다른 두 백화점 브랜드와는 달리, 중심부의 유리천정과 흰색 에스컬레이터와 조화롭게 어울리는 순백의 인테리어를 기본으로 하며, 조닝은 바닥재로 구분한 모습이 인상적이다. 규모가 큰 만큼 일반 브랜드관,리빙브랜드관, 식품관을 건물로 따로따로 구분해 구성하고있고,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내려가는 위치에 식당을 계획하며 특히 식품에 힘을 준 점이 인상적이다. (식품관련 제품들이 정말 다양하고 많다.)

 

 

 

Samaritane

파리에서 가장 핫한 지역을 묻는다면 남녀노소 누구나 마레지구라고 이야기 할 것이다. 마레지구에서 센강 쪽으로 조금만 걸어내려오면, 퐁뇌프 다리 앞 LVMH 그룹의 손이 닿은 'New Money'의 정석, 사마리탄 백화점이 위치하고 있다. 한마디로 정의내릴 수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힙함. 셋 중 가장 젊은 분위기를 풍겼고, 상공간임에도 다양한 예술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예술성까지 강조하고 있는 곳이다. 

이곳은 LVMH그룹의 명품 마케팅 노하우를 바탕으로, 컬러와 소재를 브랜딩으로 연결시켜 아이덴티티의 차별성을 꾀햇다. 특히 채도가 높은 비비드한 옐로우 컬러를 메인으로, 비슷한 팔레트 속 색상과 패턴을 다양하게 활용한 점이 가장 인상적이다. 또한, 동시에 건물이 가진 헤리티지를 함께 강조하기도 하는데, 보존된 옅은 그레이 톤의 철 구조물이나 중심부의 계단과 빈티지한 천정 벽화의 조화가 인상적이다.

 


 

이상으로 2023년 9월 메종오브제 포스팅을 마친다.

KCC 디자인블로그를 구독하시는 여러분들도 모두, ENJOY ! 하셨길 바라며,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 되시길 :> 

 

@giph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   Copy or reproduction of this material is strictly prohibited by the copyright law.

COPYRIGHT © 2023 KCC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KCC의 인사이트로 뽑은 디자인 뉴스레터 💌

뉴스레터 구독하기!

 

👇 KCC컬러디자인센터 카카오톡 친구 추가 QR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