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 KCC 아파트 재도장 디자인 트렌드 : 지하주차장

2020. 11. 25. 18:15ACT & RE:ACT/Architecture Trend

외모가 경쟁력인 아파트 디자인에서 '한끗 차이' 를 더하는 부분이 바로 지하주차장이다.

지난 아티클에서는 아파트 외관의 신축 트렌드 분석과 이에 적합한 재도장 디자인을 제안했다. 이번에는 점차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아파트 지하주차장 디자인을 살펴보도록 하자.

 

우리나라의 자동차 보급률은 선진국의 50%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이는 노인과 미성년자를  모두 포함한 수치인데, 이들을 제외하면 우리나라 국민의 세명 중 두명은 자동차를 이용한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전국민 자가용 시대' 가 도래하면서 아파트 지하주차장이 '제2의 출입구' 로 부각되고 있다. 지하주차장에 차를 두고 나와 지상의 출입구로 들어가기보다는, 지하에서 곧바로 세대로 출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건설사에서도 아파트 지하주차장 디자인에 힘을 싣는 추세이다. 그만큼 아파트의 '두번째 첫인상'이라고 할 수 있는 지하주차장은 아파트의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데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신축 아파트  주차장 트렌드 분석 

KCC 디자인팀에서는 신축 브랜드 아파트의 지하주차장 디자인 트렌드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세가지 특징을 발견할 수 있었다. 

 

01. 주차장 사인 및 그래픽디자인 

특별한 강조색이나 층별 구분 컬러를 제외한 전반적인 분위기가 그레이 컬러 톤의 모던한 느낌으로 가면서, 지하주차장 내 사인과 그래픽 계획에서도 단순한 형태의 디자인이 선호되고 있다. 심플한 배경을 바탕으로 활용된 색상 대비가 큰 컬러는 시인성을 높여준다. 이와 함께 그레이 톤의 사용으로 간결해진 사인과 그래픽은 모던한 분위기와 어우러져 더욱 세련된 공간을 연출한다. 

 

02. 지하 주차장 바닥 컬러 & 자재

지하주차장 내 다양한 목적의 특수 주차구역이 늘어감에 따라 용도별로 정해진 컬러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나, 일반 주차구역과 구분을 위한 컬러 사용이 필요하게 되었다. 한정된 공간 안에서 많은 컬러를 사용한 컬러의 복잡성, 그리고 이로 인한 사용자의 직관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행구간 및 일반 주차 공간에는 계속해서 그레이 계열의 컬러 사용이 확인되고 있다. 

더불어, 주차장 바닥 도장재의 변화를 통해 주행 중 발생하는 소음을 절감하고, 미끄럼 방지 등 기능적 요소를 더하고 있다. 서초 래미안 리더스원에는 우레아를 적용 예정이며, 디에이치 아너힐즈, 디에이치 라클라스에는 고경질 바닥재를 적용하여 주차장 공간 내에서도 고급스러움을 한층 더 강화했다.

 

03. 층별 컬러 사용

지하주차장 전반적으로 그레이 톤의 컬러가 선호되면서, 이와 조화롭게 어울리는 파스텔톤, 그리고 채도 낮은 차분한 컬러들이 함께 사용되고 있다. 또한 지하주차장 내 컬러 사용 면적이 점차 줄어들고 동출입구와 기둥, 램프구간 등에서도 심플한 그래픽과 차분한 컬러 사용이 두드러진다. 


 KCC 지하주차장 재도장 디자인 제안 

KCC는 국내 대표 건설사 브랜드 아파트의 신축 매뉴얼 컬러를 분석하고 개발해 수많은 재도장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특히 아파트 외관 이외에도, 트렌디한 외관과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는 지하 주차장 디자인도 함께 제안하고 있다. 신축 지하주차장 트렌드 분석을 바탕으로 KCC가 제안하는 지하주차장 재도장 디자인 테마는 크게 'Soft', 'Stylish', 'Grayish' 의 3가지이다.


 

SOFT

Soft 테마는 가장 일반적으로 아파트 도장에 사용된 색채디자인 테마이다. 외관에는 주로 베이지, 아이보리를 주조색으로 소량의 중채도-중명도 포인트컬러를 사용하여 디자인하는 것이 특징이다. 비슷한 맥락으로, 지하주차장에는 소량의 강조색을 활용해 포인트 배색을 하거나, 은은한 톤온톤 컬러 배치로 부드럽고 따뜻한 공간 분위기를 완성한다. 

민트색 컬러를 단일 강조색으로 활용하여 편안하고 깔끔한 주차장 색채 디자인이다.

측벽과 기둥의 차분한 베이지의 컬러와, 바닥면의 그레이 컬러와 조화롭게 어울리는 소프트한 색채 디자인이다. 

이안 아파트의 주차장은 브라운 컬러를 다양한 톤으로 활용하여 부드럽고 따뜻한 주차장의 분위기를 완성했다. 

특히 곳곳에 보이는 차분한 그린티 컬러의 강조기둥은 단조로움에서 벗어난 산뜻한 배색으로 고객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Stylish

스타일리쉬한 지하주차장 디자인은 감각적인 아파트의 아이덴티티를 완성한다. Vivid한 색상의 구현은 페인트 제품력의 발전도 한 몫 했다. 과거에는 대부분 옅은 색상과 무채색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페인트의 내후성과 물성이 강화되면서, 변색 걱정 없이 다양한 세 자유롭게 디자인한 프로젝트가 증가하고 있다.

 

색상차가 많이 나는 서로 다른 컬러를 함께 배색하면 스타일리쉬한 공간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다.특히 지하주차장에는 시인성을 높이기 위해 공간에 보다 다채로운 색상들을 사용하는데, 이처럼 다양한 색상과 톤을 가진 컬러들을 조화롭게 배색하는  활용하는 것이 디자이너의 노하우이다. KCC는 다년간의 디자인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채로우면서도 소란스럽지 않은 배색을 제안한다.

 

울산 한신휴플러스 주차장 

한신 휴플러스의 주차장은 산뜻한 옐로우 컬러를 다채롭게 활용한 배색이 돋보인다. 특히 파스텔톤의 옐로우와 톤다운된 옐로우를 함께 사용하여 , 공간 내에 통일감을 주면서도 한 눈에 들어오는 디자인을 보여준다. 출입구 벽면에는 가로 스트라이프를, 램프에는 세로 스트라이프를 활용한 센스있는 디자인도 스타일리쉬한 주차장 디자인에 한 몫 했다. 


Grayish

신축 아파트 입면에 주로 사용되던 그레이톤의 컬러들을 이제 지하주자창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차분한 그레이 컬러와 잘 어울리는 심플한 그래픽이 주로 사용된다. 그래픽도 그레이와 잘 어울리만큼 심플한 그래픽이 대세이다. 깔끔하게 레터링만 삽입하거나, 면분할한 큰 스케일의 그래픽을 활용하며 공간감을 강조하는 형태로 많이 사용된다. 

아이보리, 그레이 컬러 주조색에 저채도의 데님 블루 컬러를 강조색으로 활용하여 깔끔한 주차장 디자인을 완성한다. 특히 깔끔한 배색과 조화롭게 어울리는 큰 스케일의 그래픽과 분할 배색으로 모던한 주차장의 이미지를 강조한다. 

대구 전민동 엑스포 주차장

은은한 블루그레이 색상을 주조색으로 활용하고, 군데군데 아이보리 컬러를 배색했다. 특히 가로분할한 기둥 배색과 이어지는 출입구 벽면의 배색이 모던하면서도 센스있는 디자인이다. 또한, 볼드한 그래픽에서 벗어난 트렌디한 그래픽으로, 세련된 신축 스타일 지하주차장 디자인을 완성했다. 


 똑똑한 재도장, 어떻게 해야 할까 ? 

장기수선계획에 기반한 아파트의 적절한 보수는 '100년가는 아파트'를 만들기 위한 필수 관문이다. 특히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아파트 재도장은 노후 아파트의 유지보수를 도와 아파트 장수명화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아파트 지하주차장의 재도장은 통상 5년 주기로 시행하지만, 내구성이 좋은 KCC의 후막형 에폭시 엠보와 폴리우레아 도장시스템을 활용하면 그 주기를 두배까지 확대할 수 있다.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노후화 징후는 크게 세가지이다.

도장한 부분의 도막이 벗겨지는 박리, 마찰로 인한 도막의 마모, 그리고 도막에 금이 가 생기는 크랙이다. 이들은 방치되었을 때 심미성을 저하시키는 원인이며, 장기적으로는 건축물의 노화를 가속시킨다. 특히 바닥면의 크랙이나 박리는 타이어 마모를 촉진시켜 자동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아파트의 외관과 마찬가지로 지하주차장에도, 세월의 흔적으로 발생한 상처들을 제때 치료하기 위해 적절한 시기에 수선 계획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KCC는 주차장 재도장 공사를 계획하고 있는 아파트를 대상으로 색채디자인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CC의 환경 색채 전문가가 신축 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지하주차장을 디자인하는 형식이다. 건물 형태가 신축과 큰 차이를 보이는 외관디자인에 비해, 구조나 구획이 거의 변경되지 않은 주차장은 재도장만으로도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 KCC의 재도장은 내구성 좋은 자재로 트렌디한 디자인을 구현해 고객들의 만족도가 특히 높다. 

 

오래된 주차장을 안전하게 보수하고 수려한 새옷까지 입혀주는 재도장, KCC와 함께 해보면 어떨까 ? 

 

 

문의 : jsy81@kccworld.co.kr

 

 

▽ KCC 아파트 재도장 상담신청 ▽

https://www.kccworld.co.kr/colorArticle/aptRepaint/aptRecApply.do

 

(주)케이씨씨-더 좋은 삶을 위한 가치창조

KCC는 건축용 내·외장재, 도료, 실리콘 및 신소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www.kccworld.co.kr

 


 

 

🎉 KCC의 인사이트로 뽑은 디자인 뉴스레터 🎉

 

 

재도장에 대한 스토리가 더 궁금하시다면, 

카카오톡 친구 추가 ➡️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고 가장 먼저 소식을 받아보세요💌🥳

 

 

🔻 KCC컬러디자인센터 카카오톡 친구추가🔻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 or reproduction of this material is strictly prohibited by the copyright law.

COPYRIGHT © 2021 KCC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