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TrendPulse - [Home Appliances & Mobile] CMF 트렌드 테마 제안2

2022. 4. 18. 14:19Trendpulse/CMF

 

2022 TrendPulse 생활가전 및 모바일 CMF 트렌드 제안의 두 번째 테마는 'NEO PSYCHEDELIA(새로운 황홀감)'이다.

메타버스, 가상현실 등 현실을 디지털 영역으로 확장시키는 콘텐츠들은 지난 해부터 큰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는 콘텐츠로 꼽힌다. 현실의 제약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공간에서 각자의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된 사람들은, 디지털 세계 속 황홀감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MZ세대를 중심으로 더 극대화되고 있고, 새로운 형태의 도피성이 하나의 유희적인 요소로 자리잡게 되었다. 

 

메타버스, 가상현실 등의 개념은 이제 새롭게 받아들여지기 보다는 어떤 모습까지 구현이 가능하고, 어떤 콘텐츠까지 이야기될 수 있는지에 더 주목하게 된다. 2020년에 32조에 달했던 시장 규모는 2023년 160조로 예측되면서, 관련된 기술들은 새로운 소비형태를 만들어내고 있다. 

 

 

 KCC 컬러디자인센터에서 제안하는 생활가전 및 모바일 CMF 트렌드의 두 번째 테마에서는, 현실에서 벗어난 제 3의 공간에서 보여지는 초현실적 디자인에 주목한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이라는 이분법적 경계를 허무는 새로운 형태의 디자인들이 다양한 산업군에서 보여지고 있고, AR/VR 기술들은 이제 새로운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기 보다는 어떤 형태와 모습으로 구현될지에 대해 더 관심이 주목된다.  

 

 

현재 ‘실시간’과 관련된 SNS 해시태그 수는 93만 건이 넘어섰고 네이버, 쿠팡, SSG 등의 대형 온라인 커머스 시장을 포함하여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쇼핑 라이브 콘텐츠가 다채롭게 보이고 있다. 5G를 비롯한 통신 관련 기술들이 뒷받침되면서, 라이브 커머스 콘텐츠는 단순히 비대면의 목적을 넘어서 판매자와 소비자의 소통 채널로서 주목받고 있다. 또한 절제를 요구하는 삶이 강화되면서 가상 현실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초현실 세계이자 현실 도피의 공간으로 떠오르고 있는 메타버스 속에서, 사람들은 부캐(부캐릭터)로서 새로운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은 보여 준다. 나와 닮거나 혹은 그 반대의 모습으로 아바타를 설정하여 물리적 제약 없이 실시간으로 사람들과 소통하고, 직접 원하는 공간을 꾸미거나 아바타의 옷을 만들어 팔기도 하는 등의 다채로운 활동을 보인다.

 

 

이처럼 기술의 발전과 통신망의 보급으로 가상 공간으로의 도피와 디지털 페르소나를 통해 자아실현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가상 화폐 가치에 대한 논의 또한 계속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에서 산업 전반에 거쳐 강력한 소비주체인 MZ 세대가 가상 화폐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국내 가상화폐 거래 금액은 2021년 3월 기준 730조에 달했고, 이는 2020년 11월 45조가량의 금액 추이와 비교했을 때 엄청난 증가세를 보인다. 지속적인 사회적 이슈들로 인해 가상화폐에 대한 불안정성과 급격한 금액 변동들이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그 관심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출처 : 한국토익위원회

 

디지털 세계의 등기부등본과 같은 NFT(Non-Fungible Tokens, 대체 불가능 토큰)는 새로운 소비 형태로 주목받고 있다. 암호화된 거래내역을 블록체인에 영구적으로 남김으로써 그 고유성을 보장받는 개념의 NFT는, 디지털 파일에 대해서도 소유권을 인정받는 기술로도 평가된다. 영국 미술 전문지 아트 리뷰는 2021년 12월 미술계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을 선정하는 ‘파워 100’을 발표하면서 1위에 NFT 발행 표준안 ‘ERC-721’을 올렸다. 아트 리뷰는 NFT 기술이 예술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예술 문화와 관련한 기성의 생각들이 혼란스럽고 창조적인 불확실성에 던져졌다고 평가했다.

 

출처 : CBINSIGNTS

https://www.youtube.com/watch?v=LbVm4SeCVKU 

 

이렇게 NFT가 주목받는 이유는, 가상 현실이 일상화되고 온라인 속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소유권에 대한 수요가 자연스럽게 생겨나면서, 특정 자산에 대한 소유권과 거래내역을 블록체인에 저장하는 기술인 NFT는 유용한 거래 개념이 되었기 때문이다. 현재 NFT 거래량의 상위권은 MZ세대가 차지하고 있고, 그 흐름은 자연스럽게 알파세대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출처 : The SMC Group

 

가전 기업들도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디지털 콘텐츠를 기반으로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엘지전자는 온라인 전시관을 통해, 실제 집과 같은 공간을 구성하여 LG 프리미엄 생활가전을 온라인 상으로 체험하고 자신이 원하는 색을 골라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도록해서 시간과 장소에 제약없이 소비자들이 LG 제품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https://www.youtube.com/watch?v=Ra-ORIwrRFA 

출처 : LG

 

또한 삼성전자는 플래그십 스토어 삼성 837을 가상세계인 디센트럴랜드로 옮겨놓고 아바타가 사용하는 한정판 NFT 웨어러블 아이템을 출시하여 레플을 진행하는 등의 콘텐츠를 기획 하는 등 제품들의 컬러와 소재 또한 미래지향적이고 초현실적 컬러감과 소재로 보여지고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1K90a0LGwc 

출처 : 삼성전자

 

이처럼 많은 가전 및 모바일 제품들이 가상현실과 연결되는 콘텐츠와 기술들을 선보이는 등 앞으로 제품 디자인의 미래는 새로운 황홀감을자아내는 콘텐츠들로 풍성해질 전망이다. 따라서 테마2 'PSYCHEDELIA(새로운 황홀감)'에 주목할 키워드는 #디지털경험 #다차원공간 #황홀감 #혼합현실로 정리된다. 

 

 

 

 

지금까지 가상현실과 메타버스를 중심으로 2022 TrendPulse 생활가전 CMF 트렌드 제안의 두 번째 테마 'PSYCHEDELIA(새로운 황홀감)'에 대해 알아보았다. 향후 포스트에서는 새로운 황홀감에서 제안하는 컬러와 소재에 대한 이야기를 다뤄보고자 한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   Copy or reproduction of this material is strictly prohibited by the copyright law.

COPYRIGHT © 2021 KCC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KCC의 인사이트로 뽑은 디자인 뉴스레터 💌

뉴스레터 구독하기!

 

👇 KCC컬러디자인센터 카카오톡 친구 추가 QR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