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Trendpulse_INFLECTION

2021. 2. 1. 10:12Trendpulse/CMF

Editor. M 

 

 

코로나로 인해 미래에 대한 모든 예측이 무의미하게 된 2020년,

아직도 진행중인 그 시간 속 우리 삶이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 앞으로 어떻게 변화될지 살펴보자.

 

 

 

5년전, 평범했던 빌게이츠의 강연이 현실이 되었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정체모를 바이러스의 공격이 우리 눈앞에 펼쳐지게 된 것이다.

 

 

 

 

개발을 목적으로 한 환경파괴 증가로 야생 동물 사이에서 존재하던 바이러스가 

인간을 감염시키는 치명적인 바이러스로 변이되어 인간을 감염시키기 시작하였다.

 

인간을 위해 시작된 산업화라는 일련의 활동이 이제 우리 인간의 생존을 위협하게 된 것이다.

 

 

 

과거에도 흑사병과 천연두, 스페인 독감 같은 전염병으로 인류의 생존은 끊임없이 위협받아왔다.

하지만 우리 인류는 전염병 극복을 통해 사회 패러다임과 사회 조직을 재구성하고 그 변화를 발판으로 지금까지 성장할 수 있었다.

 

 

 

하지만 과거 전염병이 일정한 지역 안에서 확산되었다 사라진 반면, 코로나 바이러스는 

특유의 강한 전염력과 국가간 활발한 교역 활동을 원동력 삼아 전 세계 곳곳으로 확산되고 말았다.  

 

끝날 듯 끝나지 않는 상황 속에서 수 많은 변이를 거치며 강해지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전세계 어디도 안전을 장담하지 못하는 상황이 오랜 시간 지속되며  인류의 모든 사회 활동이 급격한 변화의 시기에 돌입하게 되었다.

 

 

 

누구도 예측하지 못한 지금 상황 속에서 떠올릴 수 있는 단어는 아마도 ‘블랙 스완’일 것이다.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상상 속 어떤 것을 의미하는 ‘블랙스완’은 미국 911 테러사건과 동일본 대지진을 비롯한 

코로나 바이러스의 발생, 확산과 연계되며 인류에게 감당할 수 없는 생존의 위기감을 느끼게 한다.

 

 

 

2020년 3월 12일,WHO의 팬데믹 선언으로, 상상속 공포가 현실이 되며 우리 삶은 기존과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이게 된다.

통제 불가능한 감염병 확산이 실물 경기 붕괴로 이어지는 혼란 상황 속에서 우리 모두가 의지할 곳은 정부 밖에 없었다. 

 

 

 

추락하는 경제 상황을 지켜볼 수만 없었던 각국 정부에서는

막대한 적자를 감수하고서라도 경제 붕괴를 막기 위한 수 많은 재정 정책들을 쏟아 낼 수밖에 없는 상황속

정부 역할은 자연스럽게 강화되고 있다. 

 

 

 

개인의 이동권과 집합권 등 국민 기본권이 제약되고 확진자 정보가 대중에게 공개되며 

불가침영역이라 여겨진 개인 인권 보호가 논쟁의 중심에 서게 되었지만

나의 생존과 사회의 안전을 위해 사람들은 오랜 시간 지켜 온 자신의 권리를 잠시 내려놓는데 암묵적으로 동의할 수 밖에 없었다. 

 

 

 

점점 강해지는 국가의 권력은 국내를 넘어 국외로 확대,

많은 국가들은 자국 이익 추구에 몰두는 모습을 보이며 감염병 극복은 점점 요원해지고 있다. 

 

전세계가 서로 협조하며 감염병 해결 방안을 찾기 보다는 

서로에게 문제 해결 책임을 떠 넘기며 국제 사회의 불안감은 계속 높아지고 있다.

 

 

끊이지 않는 세계 곳곳의 분쟁과 코로나 팬데믹으로 우리 대한민국의 경제 성장률도 

지난 97년 IMF 사태 이후 처음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하며 눈앞에 닥친 위기감을 실감하게 한다.

 

위태롭게 성장을 지속하던 우리 사회는

2020년 코로나 팬데믹으로 상상을 초월하는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2021 TrendPulse 메인 테마는 곡선의 변곡점을 의미하는  Inflection이다.

 

과거로 돌아갈 수 없는 현실 속에서 먼 미래로 예상되었던 일이 눈 앞에 펼처지고 

오랫동안 인류를 지탱해온 패러다임이 새롭게 정립되는 2020년,

변화를 이해하고 변화를 함께 할 수 있는 능동적인 삶의 자세가 필요한 순간이다. 

 

 


 

다음은 코로나가 몰고 온 개인과 사회의 변화에 대해 포스팅 하도록 하겠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   Copy or reproduction of this material is strictly prohibited by the copyright law.

COPYRIGHT © 2020 KCC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