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16 CMF 트렌드_3_REGAIN FORETIME

2015. 2. 12. 08:21Trendpulse/Interior







PROLOGUE


자연은 인간이 함께 동행할 존재이지 정복, 소유할 존재가 아니다.

우리는 그러한 자연 속에서 이루어간 인류 문화의 가치를 재발견한다. 

이와 더불어 고유, 협력을 추구하며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위해 

지역 기술을 활용하거나 자연의 짊감을 살리며 고대의 지혜를 고스란히 가져올 수 있다.



  TARGET LIFESTYLE  


국제적인 환경문제를 자각하고, 삶의 작은 부분에서부터 자원에 대한 책임과 영향력을 갖고자 하는 사람들

지속가능성을 첫번째 가치로 두고 로컬푸드와 커뮤니티를 활용하며 지역 자연 자원에 대한 관심이 높다.

또한 사람과 문화의 혼합에서 오는 다양성과 오래된 것에 대한 가치를 인정한다. 



  KEY WORD  


Natural   /   Lush   /   Historical   /   Timeless   /   Craftmanship   /   Raw   /   Deep   /   Earth




CONCEPT  STORY





이제 럭셔리는 퀄리티를 바라보는 관점을 키우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자연과 인간을 연결시켜주는 디자인이 새로운 럭셔리로 부상한다. 


미래의 건축 소재로 주목받는 대나무를 비롯해 페이퍼 펄프, 펠트, 헴프 등 

지속가능하고 친환경적인 내추럴 콜렉션과 함께 

생분해로 자연에 돌아가는 소재들을 통해 자연과 연결되고 있다. 


자연의 일부가 되는 디자인 개발과 사회적 책임은 앞으로도 핵심가치가 될 것이다. 


< REGAIN FORETIME - TAKE NOTE 1 IMAGE >








오래된 지역 문화와 토테미즘 디자인이 시대를 뛰어넘어 잇 아이템으로 등장한다.

민족적 패턴에서 영감을 받은 기하학적 디자인은

불규칙적인 모자이크 프린트 패턴과 멀티컬러와 함께 새로운 시즌을 준비하고 있다.


이처럼 고대의 요소와 텍스타일 전통의 만남은 레트로 컬러와 함께 유니크한 감성을 자아낵도 한다. 

이처럼 디자인을 통해, 문화가 가진 시간의 장벽을 허물고 있는 것이다. 


< REGAIN FORETIME - TAKE NOTE 2 IMAGE >








심해의 광물처럼 신비롭고 아름다운 세련미는

자연환경을 활용한 소재의 변화로 독특한 파사드를 만들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오버래핑 패턴이 증가하고 있는데, 

피쉬 스케일 텍스쳐, 동광석, 심해의 깊이감이 느껴지는 리얼 컬러가 순수함을 드러낸다.


이와 함께 네이처 오마주 디자인은 소재 자체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찾고있는 컬러와 소재의 새로움이란, 우리와 항상 함께하는 자연에 숨어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 REGAIN FORETIME - TAKE NOTE 3 IMAGE >






C.M.F  PROPOSAL


  COLOR  


인간도 자연의 일부라는 인식이 늘어나면서

빛 바랜 천연 소재의 컬러, 닳고 물이 빠진 데님 컬러와 포근함을 주는 소프트한 컬러들이 주목받고 있다.

여기에 차분한 계열의 브라운 컬러가 더해저 정서적 안정감을 부여할 수 있겠다. 


이번 테마를 통해 자연으로부터 얻은 올해의 키워드는 아쿠아틱 셰이드.

깊이에 따른 바다의 색과 심해생물의 고독이 color range 의 출발점이 된다.

그린에서 퍼플까지 이어지는 blue based 컬러에 딥하고 다크한 셰이드에 주목하자.


* 상기 컬러는 KCC 컬러&디자인센터에서 선정한 2015/2016 C.M.F 컨셉 컬러입니다. 



  MATERIAL & FINISHING  


대나무, 루파, 코코넛, 뿌리섬유 등 자연의 소재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소재가 중요하다.

신소재의 등장도 중요하지만, 본래의 것으로 회귀하고자 하는 흐름이 더욱 강력해진 것이다. 

또, 지역의 자원과 수공예에 깊은 관심을 보이고 전통의 계승에도 주목하자.


몇 번 쓰고 질리는 디자인은 결코 오래 지속되지 못한다.

반면에 건강한 자연에서 얻은 자원은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해줄 것이다.

자연으로부터 근원적 뿌리를 찾고자 하는 인간의 노력은 시대를 막론하고 이어져온 인류의 본능이 아닐까.











*  자료 출처  *


HEMP SUNGLASSES BY SAM WHITTEN  /  Meme Meadows Experimental House_kuma kengo  /  onedarnleyroad London Fields Soap Company

VANS OTW 2014 SUMMER PRELOW CORK  /  Sandpaper Covered Furniture by Avi Fedida  /  MIDUAL TYPE 1 MOTORCYCLE

Pendleton x NIKEiD Collection  /  14rw givenchy women  /  THE VINTAGE MESSENGER BAG BY WHIPPING POST  /  Nendo for BoConcept

Alexander Wang Blue Leather Chastity Large Makeup Pouch  /  ssense_Maison Martin Margiela Olive Leather Pointed Ankle Boots

PROPOLIS VESSELS by marlene-huissoud  /  ICD ITKE Research Pavilion 2013-14 by University of Stuttgart









'Trendpulse > Interior' 카테고리의 다른 글

15/16 인플루언스 - Alpha&Z세대  (0) 2015.06.25
15/16 인플루언스 - 인트로  (0) 2015.06.25
15/16 CMF 트렌드_2_UNEXPECTED EXPERIENCE  (0) 2015.02.12
15/16 CMF 트렌드_1_SUPER SIMPLE  (0) 2015.02.12
제1회 CMF 세미나 개최  (0) 2014.11.11